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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로템, 연이은 대규모 고속철 수주로 민선8기 경남 철도산업 견인

민·관 협력과 범정부적 지원의 결실…고속철 해외 진출 청신호

 

(TGN 땡큐굿뉴스) 경상남도는 21일 ㈜SR의 1조 원 규모 EMU-320(동력분산식 고속철) 112량 및 유지보수서비스 입찰의 개찰결과, 도내 소재기업인 현대로템이 낙찰예정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입찰에서는 지난 3월 코레일의 EMU-320 136량 입찰과 유사하게 자격요건에 고속철 납품실적을 제외하여, 해외 업체가 국내소재 업체와 컨소시엄을 맺고 응찰하는 등 고속철 제조업체 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됐다.


특히 국내 최초로 고속철 입찰에 유지보수서비스가 포함되어, 해당분야의 기술점수 확보 여부가 입찰결과를 판가름 할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발표된 결과는 현대로템의 낙승이었다. 현대로템은 기술점수에서 경쟁사를 따돌리며 단독 낙찰예정자로 선정됐다.


현대로템이 고속철 제조기술뿐만 아니라 유지보수서비스 점수에서도 정비의 효율성, 인력조달 용이성, 정비 경험 등의 측면에서 국내‧외 경쟁사 대비 높은 점수를 확보했다는 평가다.


㈜SR은 이후 안전성평가를 거쳐 28일까지는 최종 낙찰자 결정과 최종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로써 현대로템은 지난 3월 코레일이 발주한 7,100억 원 규모의 고속철에 이어 이번 ㈜SR이 발주한 1조 원 규모 고속철 수주로, 한 달 사이 총 1조 7,100억 원 규모의 수주물량을 확보하게 됐다.


박완수 경상남도지사는 그동안 고속철 입찰자격 변경에 따른 해외업체의 무분별한 국내 고속철 시장 진입 등에 따른 업계의 우려를 지역을 방문한 대통령, 국토교통부장관 등에게 직접 수차례 전달했으며, 지역상공계와 도 의회에서도 철도 분야의 입찰제도 개선, 정부 지원 등을 촉구하는 대정부 공동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지역 기업을 지원한 바 있다.


경상남도는 현대로템의 이번 수주가 도내 50개 협력사(종업원 17,000여 명) 일감 수혜, 2,500여 명의 고용유발 및 고속철 납품 실적 확보로 국내 첫 고속철 해외수출의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남도 김병규 경제부지사는 “연이은 대규모 고속철 수주로 지역에 많은 낙수효과가 기대된다“며 ”지역 철도기업과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여 신규 국책사업을 발굴·지원하고 이후 절차에서도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뉴스출처 : 경상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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