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20 (일)

  • 구름조금동두천 17.9℃
  • 구름많음강릉 16.0℃
  • 맑음서울 17.9℃
  • 흐림대전 16.8℃
  • 흐림대구 13.7℃
  • 흐림울산 14.0℃
  • 흐림광주 19.0℃
  • 부산 14.0℃
  • 구름많음고창 16.4℃
  • 흐림제주 18.2℃
  • 맑음강화 16.6℃
  • 흐림보은 17.9℃
  • 흐림금산 18.5℃
  • 흐림강진군 20.3℃
  • 흐림경주시 12.5℃
  • 구름많음거제 14.1℃
기상청 제공

청와대/행정부

과기정통부, "2019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결과 발표

2018년 기준, 국내 총 광고비는 13조 4,786억 원으로 전년 대비 5.7% 증가

(땡큐굿뉴스대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는 2018년도 국내 방송통신광고 시장 현황과 2019~2020년 전망을 담은 "2019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국내 방송통신광고비는 전년도(2017년, 12조 7,535억 원)보다 5.7% 증가한 13조 4,786억 원으로 나타났으며, 2019년 광고비는 13조 9,156억 원으로 2018년 대비 3.2%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었다.


2018년 기준 방송통신광고비 주요 매체별 조사결과는 아래와 같다.


2018년 방송광고비는 3조 6,546억 원으로 전년 대비 7.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방송광고비의 85.8%의 비중을 차지하는 지상파TV(38.9%)와 케이블PP(46.9%)의 광고비가 모두 전년대비 각각 8.4%, 7.6% 감소한 1조 4,219억 원, 1조 7,130억 원으로 조사됨으로써, 전체 방송광고비 감소의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반면, IPTV(1,161억, 16.9%↑), 위성방송(511억, 6.6%↑), 케이블SO(1,408억, 1.2%↑)의 광고매출액은 전년대비 증가하였다.


2018년 온라인광고비는 5조 7,172억 원으로 전년 대비 19.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광고비의 64% 비중을 차지하는 모바일광고비가 3조 6,618억 원으로 27.8% 증가하여 총 온라인광고비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PC)광고비도 7.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쇄광고·옥외광고·기타 광고 등


2018년 인쇄광고비는 2조 3,479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 증가했다.


그 중 비중이 큰 신문 광고비(81.1%)가 19,031억 원으로 2.4% 증가하여 총 인쇄광고비의 증가를 견인했다.


2018년 옥외광고비는 1조 3,299억 원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쇄형 광고비는 전년대비 3.8% 감소한 9,720억 원으로 조사되었으나, 디지털사이니지 광고비가 전년대비 21.3% 증가한 3,579억원으로 옥외광고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 외 생활, 취업정보 등 기타광고비는 4,290억 원으로 전년대비 4.1%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기준 국내 광고시장 종사자 수는 총 38,067명으로 조사되었으며, 매체별로는 신문·잡지 등 인쇄광고 시장의 종사자가 전체 종사자의 58.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성별로는 남성종사자가 여성보다 약 1만 명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뉴스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오피니언










대전시 교육청



세종시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