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평가 항목은 시설, 선행요건, 위생관리 등이며 평가결과에 따라 ‘적합’, ‘재평가’로 판정하였고,
공정성을 위해 농식품부(농림축산검역본부) 주관으로 지자체와 소비자단체, 외부전문가(대학교수),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가 참여하여 평가하였다.
금년 조사.평가 결과, 전문 컨설팅 및 현장 기술 지원 등으로 HACCP 운용 수준은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일부 미비한 사항이 확인된 작업장이 있어 보완토록 하고, 재평가를 통해 개선 여부를 확인하여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도축장) 총 134개소 중 122개소(91%)는 적합이었으며 보완이 필요한 재평가 대상 도축장은 12개소(9%)로 나타났다.
(집유장) 총 59개소 중 58개소(98%)는 적합이었으며, 보완이 필요한 ‘재평가’는 1개소(2%)로 평가되었다.
(재평가) 조사.평가에서 보완*이 필요한 재평가 대상 도축장ㆍ집유장은 관할 시·도에 통보하고, 시.도 주관의 재평가를 실시하여 HACCP 운용 수준을 개선·관리한다.
또한, 조사.평가 결과를 기초로 하여 농식품부는 소비자단체와 공동으로 HACCP 베스트 도축장.집유장과 우수 지자체를 선정하였다.
농식품부와 소비자단체는 HACCP 베스트 도축장.집유장으로 최우수.우수 작업장 9개소, 최우수 지자체 1개소를 선정하여 시상(농식품부장관상)하였고,
소비자단체는 HACCP 운용 수준을 향상시킨 도축장·집유장 4개소를 선정하여 시상(소비자단체장상)하였다.
농식품부는 도축장.집유장의 HACCP 운용 수준 향상을 위한 소비자단체, 도축.집유업계, 지자체 관계자 등에게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당부하였다.
[뉴스출처 : 농림축산식품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