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N 대전=이현주)“노잼도시 불명예를 벗고, 대전을 365일 24시간 심쿵도시, 사람과 돈이 모이는 도시로 만들겠다.”
이장우 국민의힘 대전시장 예비후보는 2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에서 제6차 문화·관광분야 공약을 발표하며 정책 중심 선거를 이어갔다.
이 후보는 이 자리에서 “허태정 시정은 문화관광 분야에서도 ‘노잼도시’를 더 참담한 ‘노찾도시’로 전락시켰다”며 허 시장이 2019~2021년 3년 간 방문객 1000만을 목표로 추진했던 ‘대전방문의 해’ 실패를 적시했다.
실제로 대전시는 2019년과 2020년 모두 300억을 투입했지만, 전국 17개 시·도 중 국내 여행 방문지 순위 14위, 숙박 여행 15위, 지역 관광지 방문지 순위 14위 등 하위권을 기록했다.(한국관광공사 ‘2020년 국민여행조사 보고서’)
이에 대해 이 후보는 “타 시·도는 코로나 위기에서도 언택트 마케팅으로 비대면 가족관광·캠핑투어 등 관광 유치로 위기를 극복했지만, 대전시는 코로나 핑계를 대고 사태를 수수방관하며 시민 혈세만 낭비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 후보는 이어 대전의 문화·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전을 대한민국 문화·예술·관광 허브로’라는 비전 아래 ‘365일 24시 문화·관광’ 구상을 제시하며 “노잼도시를 심쿵대전으로 바꾸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이를 위한 4대 정책 목표로는 ▲365일 문화·웹툰 콘텐츠 창작·유통으로 붐비는 문화산업 도시 ▲‘철도 역사문화-대전 0시축제’ 중심 사계절 24시 ‘심야 관광 경제’ 추진 ▲문화예술공간 확충 및 전문화를 통한 365일 문화예술 상설 공연·전시 ▲대전 예술인 중심 대한민국 예술문화 허브를 제시했다.
세부 로드맵은 대전시가 추진 중인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에 신규로 ‘웹툰IP콘텐츠산업비즈니스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한편, 연중 상설 문화·웹툰 체험과 아카데미 개최, 캐릭터 상품 등 부가가치 창출 지원, 문화콘텐츠로 대전방문을 획기적으로 높인다는 방안이다.
‘365일 24시’ 대전 문화관광의 핵심 전략은 ‘철도 역사문화-대전 0시축제’를 중심으로 ‘심야 관광 경제(Night Time Economy)’를 활성화한다는 구상이다. 심야 관광 경제는 2010년대 중반부터 글로벌 트렌드로 떠오르면서 런던 ‘퍼플 플랙(Purple Flag)’의 경우 연 160만 개 일자리 창출(2017년)했다. 암스테르담, 뉴욕, 싱가포르, 시드니 등에서도 신경제 추세로 부상해왔다.
이와 함께 이 후보는 ‘어게인 대전엑스포93’ 30주년 축제를 계기로 ‘빛과 예술 경관거리 조성’ 및 국내 고속도로 첫 문화재인 ‘대전육교 명품 역사관광사업’ 등 다양한 프로젝트로 대전을 한국을 대표하는 사계절 24시 ‘심야 관광 경제’ 허브로 가꾸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뉴스출처 : 국민의힘 이장우 대전시장예비후보 선거사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