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N 대전] 코로나 19로 문화계가 활동의 영역을 잃고 움츠러들고 있는 이때, 대전 미술계에 반가운 소식이 있다. 이번 6월 17일~ 23일까지 중구 대흥동 이공갤러리에서 상념.. 기억과 마주하다라는 제목으로 개인전을 열었던 김제니 화가이다.
김제니 화가는 충남대학교 일반 대학원 미술학과 회화전공을 하였고, 제32회 대전광역시 미술대전 회화부문에서 입선, 금강미술대전 회화부문에서 특선을 차지했던 인재이다. 본지는 김제니 화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작가의 작품과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을 수 있었다.
▶안녕하세요, 작가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반복적인 점과 색채를 통하여 감정을 표현하는 작가‘로 기억되길 바라는 김제니입니다. 제 작품 속 삽입된 소재는 그 당시의 기억, 향기를 소환시키며 작업하는 시간은 저 자신을 뒤돌아보게 하는 시간입니다. 저의 작품을 통해서 관람자들이 각자 가지고 있는 행복했던 기억들을 회상하며 일상의 소중함을 되돌아보는 시간이 되길 바라며 작업하고 있습니다.
▶언제부터 작가가 되고 싶으셨나요?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린 시절부터 가장 가까이 접한 미술은 언제나 저에게 오묘한 세계였습니다. 성장하면서 그 신비로운 미술이란 세계에 빠져들고 싶다는 생각과 함께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작품활동을 하시며 고수하고 있는 신념이나 원칙이 있으신가요?
-동양적인 수행과 명상의 맥락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액션페인팅을 통하여 색채의 미를 평면적으로 구성하여 공간을 표현하고 마음에 품은 대상을 명상하는 마음으로 재현하는 작업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상념.. 기억과 마주하다라는 제목으로 전시회를 열게 되셨는데 이번 작품에서 작가님께서 표현하고자 하신건 무엇인가요?
- 작품 속 소재들은 당시의 좋았던 추억들과 힘들었던 기억들을 상기시키며 관람자가 제 작품을 통하여 희망과 행복을 느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작업에 임했습니다. 또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보이지 않는 점, 색으로 표현하여 소통을 불러일으키고자 노력했습니다. 이번 전시를 준비하며 마음 속에 품고 있는 여러 가지 생각들을 마주하여 정리해나가며 본인 자신의 갇힌 사고를 벗어나 세상으로 첫걸음 하는 마음으로 준비했습니다.
▶예술가에게는 자신의 모든 작품이 자식과 같다라고 들었어요. 이런 질문 실례되지 않는다면 이번 전시회를 준비하며 가장 신경쓰셨던 작품이 있으실까요?
-가장 신경 썼던 작품을 고르기는 어렵습니다(하나만 고르자니 다른 작품에게 미안한 마음이 들어서요...). 말씀하신 바와 같이 모든 작품이 자식과 같으며 당시에 작업하였던 감정과 그 당시의 기억은 다르기 때문에 그 순간의 모든 것이 다른 의미가 됩니다.
▶어머님께서도 같은 작가로 활동중이신데 장점과 단점이 있으시다면요?
-한참 많은 시간을 작가로 활동하셨기에 누구보다 가까운 곳에서 같은 작가로서의 입장을 이해해주시고 늘 저에게 조언과 충고를 해주신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인지 아직 단점은 찾지 못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신가요?
-줄 수 있는 변화들을 하나씩 실험해보면서 작품들의 과정과 의미를 업그레이드해 나가고 여러 공모전, 단체전, 개인전 등을 시도하면서 작가 생활의 베이스를 구축하고 싶습니다.
인터뷰를 마치며 김제니 화가는 "sns를 활용하여 본인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갤러리들과 소통하고싶다"고 말했다. 본지는 예술에 대한 순수함과 갤러리들의 마음까지 생각하는 작가의 작품이 앞으로 더욱 발전 되기를 기대해본다.
<수상>
2020 제32회 대전광역시미술대전 회화부문 입선
금강미술대전 회화부문 특선
<약력>
2017 개인전(대청문화전시관/대전)
제7회 한.중.일 국제아트페어-현대미술가전(부산문화회관/대전)
2018 충원전(kbs대전갤러리/대전)
대전미술교류전, 한-몽 작가교류전(몽골국립미술관/몽골)
나래:날개展(갤러리M/서울)
2019 충원전(이공갤러리/대전)
나래:날개展(갤러리M/서울)
2019-2020 코리아 아트페스티벌(온세아트센터/충북)
2020 충원전(이공갤러리/대전)
아!대한민국 "미술인의 힘"展(옹기그룹아트센터/용인)
나래:날개展(갤러리M/서울)
청년작가 기수전(오원화랑/대전)
2021 새롭게 걷다 展( M갤러리/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