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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장 출마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출마자 공약 - 국민의힘 이장우 대전시장후보

 

[TGN 대전.세종.충청=김정은 기자]

 

국민의힘 이장우 대전시장후보 5대공약

 

1. 산업용지 조성 500만평 + α

 

[목표]

  □ 기업유치를 위한 윤석열 정부 대전권 용지 확보 공약사업과 함께 산업용지 500만평 + α 추진

 

[이행방법]

  □ 윤석열 정부 대전권 공약사업 용지 확보 7.06㎢(215만 평)

    ○ 제2대덕연구 단지 6.6㎢(200만 평)

    ○ 갑천변 지식산업센터와 스타트업 타운 0.3㎢(10만 평)

  ○ 국가유공자 트라우마센터와 전역 장병 보훈/창·취업컨설팅센터까지 갖춘 호국보훈 메모리얼 파크 조성 부지 0.16㎢(10만 평) + α

  □ 기업유치·창업진흥 토지이용계획 확충 0.3㎢(10만 평) + α

    ○ 현재 나노종합기술원을 모태로 차세대 글로벌 반도체 생산을 겨냥한 나노 반도체 종합연구원 설립 부지 0.3㎢(10만 평)

    ○ 충청권 상생협력 국가산업단지를 통한 생산단지 확보

  □ 대전시-KAIST '혁신 의과학 벤처 클러스터' 구축 공간 부지 0.16㎢(5만 평)

  □ 글로벌 플랫폼 기업 유치 공간 0.99㎢(30만 평)

  □ 대전 첨단 인쇄출판정보산업단지 0.016㎢(5만 평)

  □ 2022 방산혁신클러스터 유치 시설 부지 0.016㎢(0.5만 평)

  □ 대기업 유치를 위한 일반산업단지 3.3㎢(100만 평)

    ○ 워킹그룹 용역을 통해 별도 시비 투입 없이 추진

  □ 대전권 대학캠퍼스와 협력하여 캠퍼스에 1.6㎢(47.6만 평)의 기업유치 창업 부지 확보 등 최소 총 16.5㎢(100만 평)의 상업용지 확충 등

 

[이행기간]

  □ 2022년 7월~ 대전 경제도시 기반조성 '산업용지' 확보 계획 수립

  □ 2022년내 기본계획용역 등 단계별·용도별 산업용지 확보 단계별 추진

  □ 2026년 단계별·용도별 확보 및 확보방안 확정

 

[재원조달방안 등]

  □ 국토교통부, 산업부, 과학기술부 등 유관부처 정부예산 지원 협의 확보

  □ 대전시 추진 일반산업단지의 경우 공영·민자개발 방식 등 검토 후 시행

 

2. 자본금 10조원 규모 기업금융중심 지역은행 설립

 

[목표]

  □ 10조원 규모의 기업금융중심 지역은행 설립

 

[이행방법]

  □ 대통령 첫 공약인 3,000억 규모의 대전·세종·충청 지역은행 설립을 10조원 규모의 기업금융중심 지역은행 설립으로 추진

  □ 벤처투자 회수 시장 활성화

    ○ 벤처기업 예금·대출

    ○ VC/PE 예금·대출

    ○ 벤처투자 등

  □ 특수은행(산업, 수출입, 중소, 농협, 수협)의 성격을 지닌 은행으로써, 개별법으로 추진함.

 

 

[이행기간]

  □ 2022년 7월 임기 시작과 동시에 '설립추진위원회 구성' 조기 추진

    ○ 금융위원회 등 정부 유관부처 협의 로드맵 확정

    ○ 출연금 확보 및 모금방안 협의 조정 추진

 

[재원조달방안 등]

  □ 금융위원회 협의 국비 및 민간·기업 출연금 조달

 

3. 2호선 조기 착공, 도시철도 3~5호선 동시 추진

 

[목표]

  □ 도시철도 중심 대중교통체계 변화 '대전 그랜드디자인 모델 사업' 추진

    ○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병행하여 3~5호선 건설을 추진

 

[이행방법]

  □ 기존 2호선 시민과의 합의 공론화 과정을 통한 추진

  □ 대전도시철도 3호선 (신탄진~테크노밸리~부사~산내 선)

    ○ 추진방식 ; 고/저심도 지하철도 방식 병행

    ○ 주요 경유지 ; 신탄진 ⇔ 대덕테크노밸리 ⇔ 전민동 ⇔ 둔산동 ⇔ 중촌동 ⇔ 은행동 ⇔ 부사동 ⇔ 옥계동 ⇔ 낭월동(산내)

    ○ 시설 규모 ; 연장 26.0km, 정거장 22개소, 환승역 5개소

  □ 대전 도시철도 4호선 (갑천-유등천변 내부 순환선)

    ○ 추진방식 ; 트램 또는 자기부상열차

    ○ 주요 경유지 ; 도룡동 ⇔ 만년동 ⇔ 월평동 ⇔ 도안동 ⇔ 가수원동 ⇔ 안영동 ⇔ 복수동 ⇔ 가장동 ⇔ 용문동 ⇔ 둔산동 ⇔ 도룡동

    ○ 시설규모 ; 총 연장 23.2km, 정거장 15개소, 환승역 8개소

  □ 대전도시철도 5호선 (1호선 지선, 정부청사~경성큰마을~배재대~유천~도마 선)

    ○ 추진방식 ; 고/저심도 지하철 방식

    ○ 주요 경유지 ; 정부청사(1호선, 2호선) ⇔ 갈마동 ⇔ 내동 ⇔ 배재대 ⇔ 도마동(2호선, 광역철도)

    ○ 시설규모 ; 연장 5.6km 정거장 8개소, 환승역 2개소

 

[이행기간]

  □ 임기 시작과 동시에 대전 도시철도 3,4,5호선 동시 건설 위한 '도시철도법' 관련법 종합 검토 및 추진계획 수립

    1.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4조에 따른 국가기간교통망계획

    2.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 제6조에 따른 중기 교통시설투자계획

    3.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3조에 따른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4.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제3조의2에 따른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

    5. 「도시교통정비 촉진법」 제5조에 따른 도시교통정비 기본계획

    6. 「도시교통정비 촉진법」 제8조에 따른 도시교통정비 중기계획

    7.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제5조에 따른 대중교통기본계획 등

  □ 2023년~2026년 시민여론수렴. 공론화, 합의 거쳐 도시철도망계획 수립, 국토교통부 승인 기본설계, 실시설계 등 단계적 추진 로드맵 확정(「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따라 민간투자사업 추진 방안 검토)

 

[재원조달방안 등]

  □ (추정 사업비)총 건설방식에 따라 최소 3조 6240억 원 ~ 최대 4조 9000억 원

    ○ 대전도시철도 3호선 추정 사업비 : 2조 6,000억원 (km당 사업비 : 1,000억원 적용)

    ○ 대전도시철도 4호선 추정 사업비 : 최소 4,640억 ~ 최대 1조 7400억

      - 자기부상열차 : 1조 7,400억원(km당 사업비 ; 750억원 적용)

      - 트램 : 4,640억원 + α (km당 200억원 적용 + 기반조성사업비)

    ○ 대전도시철도 5호선 추정 사업비 : 5,600억원 (km당 사업비 : 1,000억원 적용) (국토교통부 협의 및 승인시 수도권 도시철도와 형평성에 맞춘 국고 지원 확보, 지방비 재정 충원 및 조달방안 수립 추진)

 

 

4. 대전권 제 2외곽순환고속도로 조기 건설

 

[목표]

  □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 조기 건설 추진

[이행방법]

  □ 도시철도 3·4·5호선 동시 조기 건설과 연계

  □ 대전을 중심으로 한 충청권 메가시티 구상의 상징적인 SOC로 발돋움

    ○ 대전 인근 세종-청주-보은-옥천-금산-계룡-공주 등과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

  □ 윤석열 정부의 대전지역 공약에 대한 적극 행정 추진

    ○ 제 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의 '충청권 제2순환고속도로 건설사업' 대전지역 공약 이행방안 발표

 

[이행기간]

  □ 국토교통부와 협의 세부 추진일정 조정하되 정무협의 거쳐 최대한 신속 추진

 

[재원조달방안 등]

  □ 국토교통부 국비

 

5. 호남고속도로 지선 7km 지하화

 

[목표]

  □ 호남고속도로 지선 7km 구간 지하화 추진

[이행방법]

  □ '호남고속도로 지선 유성분기점-유성IC-서대전분기점 지하화(7km 구간, 9천억, 국고)' 건설을 추진

  □ 지하화를 통한 산업용지와 공원녹지를 확보 등 획기적인 토지이용 효율 제고

  □ 현재 계획중인 제2차 고속도로건설계획(서대전JCT에서 회덕JCT 구간) 확장과 연계

  □ 유성IC 지화화의 경우 최적의 진출입 램프를 복수로 설계하도록 해서 진출입 교통량을 분산, 월드컵대로와 동서대로의 만성적인 교통체증까지 말끔히 해소

 

[이행기간]

  □ 국토교통부, 한국도로공사와 협의 세부 추진일정 조정하되 정무협의 거쳐 최대한 신속 추진

 

[재원조달방안 등]

  □ 국토교통부 국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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